• 주요사업
  • 정보제공
  • 권익옹호
  • 동료상담
  • 자립생활훈련

홈 주요사업 동료상담

동료상담_한소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동료상담사업을 소개합니다.

동료상담사업이란

동료상담이란 코 카운셀러(CO-Counselor)에서 유래되어온 것으로 'Co'라는 것은
'서로'라는 말이거나 '협조하는 것'이란 의미가 있습니다.
자립생활운동에서는 당사자가 서로를 써포트 하는 원조의 유효성을 깊이 인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co_서로협조하는것

한소울장애인자립센터에서는

장애인 당사자의 의사결정권과 생활, 제도에 필요한
정보제공을 함으로서 자립생활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복지정책 및 자립생활에 관련된 정보 등의 적정한 서비스의 연계를 제공합니다.

장애인이 품고 있는 문제의 절실함과 곤란성을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다름 아닌 장애인이므로 문제를 공유하고 같은 처지에 있는 장애인으로부터 적절한 조언과 정보를 얻는 것은 자기의 장애를 극복하는 출발점이 됩니다.
이러한 자립생활의 이념에 기초한 동료상담프로그램은 자립생활센터에서의 기본적이고 핵심적인 서비스로서, 장애를 가진 사람으로부터의 개인상담과 지원은 자림생활운동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동료상담가는 자립생활의 기본적 사고방식을 이해하고 있을것, 인생에 대한 건전한 자세를 갖고 있을 것,탁월한 대화능력을 갖고 있을 것, 장애를 잘 수용하고 있을 것, 다른 사람을 잘 받아들여서 도울 의지를 갖고 있을 것 등의 특징을 갖춘 사람이여야 합니다.

동료상담가에 대한 훈련은 일반상담기법 뿐만 아니라 자립생활의 이념, 장애인의 주체의식을 강화시키는 기법 등 포괄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야 합니다.
동료상담은 자립심을 갖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자신의 생활에 대한 책임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동료상담자는 장애를 가진 유급직원이나 자원봉사자들이 활동합니다.

관련 활동

동료상담의 핵심적 기능은 경험의 결과를 공유하는 것입니다.
동료상담가는 장애인으로서 자신의 체험을 살려서 식사의 준비방법, 집안의 가구를 사용하기 쉽게 배치 전환하는 일,여가시간의 사용방법 등 실제작인 일에 대하여 조언을 하고,대상 장애인이 잘비적인 생활을 할 수 있을 때까지의 기간에 심리적, 정서적으로 뒷받침이 되는 지주의 역할을 합니다.

관련 활동 사진

퀵메뉴 주요사업소개_한소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의 주요사업을 소개합니다. 활동보조서비스_중증장애인의 자립생활을 위한 필수서비스입니다 편의시설 검색_광주시 편의시설을 검색합니다. 공지사항_한소울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알려드립니다.